2024년 해양작업지원선(OSV) 시장은 ▲일일운임료 상승에 따른 OSV 운용률 증가 ▲해양에너지 엔지니어링·조달·건조(EPC) 투자 강세 ▲신조 투자 확대 및 OSV 매매(S&P) 거래량 감소 등과 같은 요인으로 긍정적 양상을 띤 것으로 나타났다..
친환경 선박연료 중 LNG의 환경규제 대응 비용(compliance cost)이 가장 낮다는 전문기관의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LNG 선박 연료 사용 장려를 위한 런던 소재 국제조직 'SEA-LNG'는 최근 선대 최적 연료 평가 툴(tool) 'P..
LNG 업계 선주사들이 현재 새로운 기술이 접목된 LNG운반선을 발주하기보다 현존선의 성능을 어떤 방식으로 향상해야 할지 고민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전문가 의견이 제기되었다. 지난 9~12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개최된 'World LNG Summit & ..
LNG가 다른 대체연료에 비해 빠른 속도로 성숙단계(mature)에 접어들고 있지만 탈탄소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여전히 많은 투자가 뒷받침될 필요가 있다는 전문 기관의 의견이 제기되었다. LNG 선박 연료 사용 장려를 위해 글로벌 선사 위주로 구성된 런던 소재 국제조직 &..
지난 2000년 중국의 세계무역기구(WTO) 가입은 국제 경제 질서에 크나큰 영향을 미친 사건이었다. 이후 경제가 본격적으로 팽창한 중국은 순식간에 세계 제2위 경제대국으로 거듭나게 된다. 조선업계에서도 그 영향력은 막대했다. 그리스 선박 브로커 Intermodal Sh..
홍해 사태 장기화 등 영향으로 올해 컨테이너선 신조 투자 광풍이 재차 일며 기존의 선박 과잉 공급 우려가 더욱 커지나, 독일 유력 컨테이너선사인 Hapag-Lloyd의 Rolf Habben Jansen 대표는 선사들의 선박 발주 움직임이 '용납할 수 없는' 수준은 ..
세계 조선 시황이 향후 10여 년 동안 호조세를 유지할 것이라는 전문가 의견이 제기되었다. 글로벌 시장 데이터베이스 조사기관 UBS Evidence Lab은 오는 2030년 말까지의 신규 선박 수요를, 조선업계 6.3년치 일감에 달하는 6억dwt, 5,630억불 규모로 ..
올 한 해 조선업계 대량 수주에 의한 기저효과로 오는 2025년 신조 수주 움직임이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중국 조선소의 증설 투자로 세계 선박 수주 경쟁이 심화되며 신조선가 역시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 하나금융연구소에 따르면, 환경규제에 따른 노후선 교체 수요..
중국 조선업계가 지난 수 년 간 폭발적으로 몸집을 불림에 따라, 일각에서는 과잉 생산역량 확대 가능성을 놓고 우려의 시선을 던진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장기적으로 충분한 신조 수요를 전망하며 낙관적 분석을 내놓고 있다. 글로벌 선박중개업체 Banchero Costa의 Ra..
세계 3위 규모 조선업 국가 일본에 대해, 경쟁 우위를 되찾기 위한 포괄적 노력이 필요하다는 전문가 의견이 제기되었다. 일본선박수출조합(JSEA)의 통계 자료에 따르면, 미국 달러 강세와 벌커 수주량 증가로 일본 조선업계의 수주잔량은현재까지3,000만gt로늘어났으며,..
월별 기사